lawfully

  • 04:22:55 pm on May 7, 2006 | 0

    The Humble Programmer » 변화를 위해 필요한 것은 사고의 확장

    책을 읽는 내내, 계속해서 사고가 확장되는 경험을 할 수 있었습니다. 무릎을 탁 칠만한 깨우침, 여러 Practice들을 생활속에서 적용해보면서 맞딱뜨린 문제들을 단번에 꿰뚫어버리는 통찰등, 원칙과 가치, 실제의 적용 어느 것에도 부족하기만 했던 그동안 이해를 조금이나마 깊게 할 수 있는 좋은 기회였기에 책에 먹칠(?)을 해가면서 즐겁게 읽을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아마 Extreme Programming이나 여타 다른 Agile Methodology들의 관점과 유사하다는 느낌을 받을 수도 있으실겁니다. 하지만, 개발자의 관점뿐만 아닌, 경영 전반의 다양한 관점에서 변화를 바라보았다는 점, 그리고 그러한 관점에 대해 한번쯤 생각해보게끔 만드는 유용한 실제적인 도구들에 대해 다루었다는 점이, 이 책을 차별화시켜주고 더욱 가치있게 만들어주고 있습니다.

    변화는 어쩌면 거창한 것이 아닐지도 모릅니다. 변화란 주어지는 것이 아니라, 자신이 창조하고 만들어나갈 수 있는 대상일 수 있습니다. 마치, 세상이 우리를 구성하는 것이 아니라, 우리가 세상을 인식하는 그 방식에 따라,’우리의 세계’가 구성된다는 논리처럼요. 그러한 변화를 위한 첫 걸음은 바로, 인식의 바탕이 되는 사고를 흔들어 보는 것입니다. 사고를 넓혀보거나, 깨트려보거나, 뒤집어 흔들던지, 어찌되었던지 간에 이 사고의 변화를 통해, 대상이 되는 세상에서 변화의 방법을 구해보는 노력이 바로 우리가 변화를 불러 일으킬 수 있는 방법이라 할 수 있을 것입니다. 그리고 그러한 변화를 위한 ‘자극’과 ‘도구’들을 찾으려 꾸준히 노력하는 이에게, 변화는 그리 먼 곳에 있는 얘기가 아닐 것입니다.

    Advertisements
     

Leave a Reply

Fill in your details below or click an icon to log in:

WordPress.com Log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WordPress.com account. Log Out / Change )

Twitter picture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Twitter account. Log Out / Change )

Facebook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Facebook account. Log Out / Change )

Google+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Google+ account. Log Out / Change )

Connecting to %s

%d bloggers like this: